코로나 감염과 관련된 탈모 및 휴지기 탈모

COVID-19와 관련된 탈모 및 휴지기 탈모: 재생 전략으로서 지방 유래 중간엽 줄기 세포 및 혈소판 풍부 혈장의 잠재적 영향

휴지기 탈모의 5가지 유

첫 번째이자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즉각적인 성장기 방출입니다. 
이는 스트레스로 인한 높은 코티솔 수치에 의해 유발되거나 고열 상태(예: 말라리아, 만성 전신 염증)로 인해 전신 사이토카인 수치가 상승하여 모낭 각질 세포의 세포 사멸이 시작될 때 발생합니다. 

두 번째 유형은 일반적으로 출산 후 성장기 방출이 지연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임신 중에 높은 에스트로겐 수치로 인해 성장기 모발이 퇴화기로의 정상적인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출산 후에는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저하로 인해 지난 9개월 동안 지연되었던 성장기 모발이 동시에 퇴화기로 진입하게 됩니다. 

세 번째 유형은 일반적으로 ‘공포의 창고’라고 불리는 즉각적인 휴지기 방출로, 3개월 동안 지속되는 휴지기 단계가 단축되고 모발 가닥이 방출됩니다(외생기 또는 Teloptosis). 
이는 모발 회춘 요법(미녹시딜)을 시작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유형은 휴지기 방출 지연입니다. 이는 모발이 휴지기에 더 오랫동안 남아 있고 외생이 지연되는 경우로, 때로는 겨울철이나 낮 주기의 빛 시간 부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여러 개의 휴지기 모발이 외생체로의 순환을 다시 시작하면 갑작스런 탈모가 발생합니다. 

마지막 유형은 특발성 짧은 성장기 단계로 인해 긴 모발이 자라지 못하는 만성 질환인 짧은 성장기 단계입니다. 

 

 

줄기세포와 성장인자의 모발싸이클과 발모 조절 메카니즘

모낭은 bulge의 기저층 부분에 줄기세포를 가지고 있는데 이 벌지줄기세포가 정상적인 모발싸이클에서 새로운 모낭을 재생하고 피부손상시 표피를 복구합니다.

 

1) 모발싸이클의 휴지기 말에는 모유두(P)가 벌지줄기세포(B) 바로 밑에 붙어서 위치해 있고 발생기(성장기 초기)에 서로의 명령/신호에 의해서 이 벌지줄기세포가 모낭쪽으로 이동해서 빠르게 분화와 성장해서 모모세포(M)가 되며 이 모모세포(matrix cell)가 빠르게 IRS(내모근초inner root sheath)를 만들고 단백질합성으로 모발이 생성됩니다.

2) 벌지줄기세포에서 성장인자(bFGF, PDGF)를 생성, 분비하여 모유두의 성장과 분화를 조절한다.

3) 모유두에서 성장인자(IGF-1, KGF)를 생성, 분비하여 모모세포(모기질 상피줄기세포matrix cell)의 성장과 분화를 조절한다.

4) 모발의 생성은 벌지세포에 있는 줄기세포(Stem cell)의 명령(signaling)으로 모낭에 있는 모발을 만드는 줄기세포(matrix cell모모세포)에서 모유두(dermal papilla)의 말초혈관으로 부터 16종의 아미노산, 미네랄 및 비타민, 헥산 등을 공급 받아 모발을 생성합니다.

 

이와 같은 모발 주기는 벌지(bulge) 줄기세포에서 관리하고 모기질상피줄기세포인 모모세포에서 모발생성을 유도하기 시작합니다.  즉 줄기세포(stem cell)사이의 신호/명령(signaling)에 의해 모발주기가 조절됩니다.  

레티놀은 모발 성장주기에서 벌지와 모낭 줄기세포 사이의 신호를 조절하고,  휴지기에서 성장기로의 이행을 조절하고,  성장기 초기에 모모세포의 형성과정에서 줄기세포의 분화와 이동을 조절함으로써 성장주기를 정상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발 성장주기, 탈모 기전, 모발 생성의 기전에서 줄기세포와 줄기세포에서 분비하는 싸이토카인이나 성장인자가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  탈모는 여러 원인과 악화 인자에 의해  줄기세포의 기능장애를 일으켜서 머리카락의 숫자, 굵기의 항상성을 유지시키지 못한 결과 탈모로 나타난다…